opensurvey_eatbuyplay2019_summary.pdf
2.10MB

<요약> |
경제 침체에 대한 위기감은 소비행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다양한 지표에서 경기 하락의 시그널이 보이는 지금, 소비자가 먹고, 사고,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고 있을까요? 경기가 어렵다고해서 무조건 소비가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지출을 바짝 줄이는 항목이 있는가하면 늘어나는 항목도 있습니다. 경기에 예민한 집단이 있으면 상대적으로 둔감한 집단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 어느때보다 촘촘하게 소비자를 살펴 기회를 찾아야 하는 시점입니다. |
<참고 URL>
② 식생활 트렌드, 경기 어려울수록 더 특별하고 맛있게
③ 2020년 쇼핑 트렌드, 오픈서베이 데이터로 미리보기
④ 소비 트렌드, 소비자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주목할 때